고려대학교 디지털정보처

QUICK MENU
  • 사이트맵
  • 고려대학교
  • KUPID
  • English

FAQ

11 [메일] 의료원의 경우 @korea.ac.kr 이메일 생성은 어려운가요?

@korea.ac.kr 메일의 경우 KUPID 포털 계정 연동이기 때문에 아쉽게도 별도의 메일 생성이 어렵습니다. 

의료원은 KUPID가 아닌 의료원 자체 포털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해당 부분은 저희 쪽에서 처리해드릴 수 없는 점 양해 부탁 드립니다.


12 [데이터 다운로드] CSV 파일 다운로드 후 엑셀로 파일을 열면 한글 깨짐 현상이 일어납니다.

인코딩 문제로 발생하는 오류입니다.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시도해주시기 바랍니다.

[ 다운로드 받은 파일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 연결 프로그램 클릭 -> 메모장 클릭 -> 다른 이름으로 저장 -> 인코딩 : ANSI 선택 ]


13 [Office 365] 2단계 인증은 어디서 하나요?

구글 2단계 인증은 사용자가 직접 설정할 수 있으나, Office 365 2단계 인증은 관리자가 설정 권한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Office 365 2단계 인증 신청은 구글 그룹스를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단, MS에서 2021년 7월 31일자로 비즈니스 온라인용 Skype 사용을 종료할 예정이라 Office 365는 2단계 인증 적용 시 Skype는 실행이 불가능 합니다. 채팅이나 화상회의를 필요로 하시는 분은 Teams등 다른 서비스를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해당 내용 확인해 주시고, 계속해서 2단계 인증 설정을 원하시는 분들은 아래 안내에 따라 그룹스 가입 요청을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구글에 korea.ac.kr 계정 로그인 후 우측 상단 프로필 옆 Google 앱 버튼을 클릭하여,

그룹스에 들어가 주세요. (보여지는 화면과 앱의 위치가 상이할 수 있습니다.)

 



검색란에 2단계 인증 검색 후 결과 창에 Office 365 2단계 인증 요청 그룹을 클릭해 주세요.

 




그룹 가입 신청 버튼을 클릭하여 Office 365 2단계 인증 요청 그룹에 가입을 진행해주세요.

담당자가 순차적으로 가입 승인을 진행하며, 승인 이후 Office 365 계정 2단계 인증을 로그인 시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추후 Office 365 2단계 인증 해제를 원하실 경우 datahub@korea.ac.kr로 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14 [포털] 신분(학적·직책)이 변경되었는데, 포털 및 이메일, O365에서는 이전 신분으로 나옵니다.

다중 신분이시거나, 최근 신분이 변경이 되신 경우 포털에서 직접 신분 변경을 설정해주셔야 합니다. 아래와 같이 확인해 주세요. 



1) 포털에 로그인하여 포털 메인 화면에서 [메일] 메뉴에 마우스를 올려두시면, [메일 대표 소속 설정] 이라는 하위 메뉴가 나타나며 해당 메뉴를 클릭합니다.


2) 아래와 같이 신분 내역이 보이며, 현 신분에 체크한 뒤 [저장]을 클릭해주시길 바랍니다. 현재 신분에 현재값이 있어도 저장을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위와 같이 설정하고 반영되기까지 24시간이 소요됩니다. 24시간 뒤에 이메일과 Office365까지 신분 변경이 반영 되었는지 확인해 주세요. 

위와 같이 설정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메일 내에서 반영이 되지 않았다면 정보인프라팀(02-3290-4192)으로 문의해 주세요.



15 [포털] 부서 공용 ID / 공용 메일 계정을 만들고 싶습니다.

부서 공용 ID는 포털에서 전자결재를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공용 메일의 경우 포털 공용 ID가 없는 상태에서 별도로 신청이 어렵습니다. 
공용 메일 생성을 원하실 경우 포털 공용 ID 신청을 진행해 주세요. 
[ 포털 -> 지식관리 -> 전산활용지식 -> 전산참조자료 ] ‘포털 공용 ID 신청 양식’에 따라 작성 후 전자결재를 데이터Hub팀으로 보내주세요.



16 [Office365] Office 365 계정 비밀번호가 기억나지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고려대학교 포털 KUPID에 로그인할 수 있다면 Office 계정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포털 로그인 후 좌측 [Office365] 클릭하시면 Office 365 계정 안내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2. 계정이 있는 경우, 하단에 [Office 365 암호 변경] 탭을 통하여 비밀번호 변경이 가능합니다.




17 [Office365] Office 365를 설치하였는데, 라이선스가 부여되어 있지 않다고 합니다.

1. Office 365 프로그램에  '포털ID@korea.ac.kr'로 로그인되어있는지, 설치한 Office가  '엔터프라이즈용 Microsoft 365 앱' 으로 되어있는지 확인해주세요.  '엔터프라이즈용 Microsoft 365 앱'이 아닌 다른 버전일 경우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2. @korea.ac.kr 계정으로 로그인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문제사항이 지속된다면, 프로그램 충돌 문제입니다. 제어판에서 Microsoft 2016, 오피스365앱 등 프로그램 일괄 삭제를 진행해주신 후 재설치해주시기 바랍니다.

1) 포털 ‘협업도구’를 통해 MS계정을 생성하지 않으신 분은 @korea.ac.kr로 로그인을 하신 경우 아래 매뉴얼에 따라 MS측 계정을 인증해 주세요.


2) 포털 ‘협업도구’를 통해 MS계정을 생성하신 분은 Office 365 모든 프로그램에 기존에 로그인 되어있는 @korea.ac.kr 계정을 전부 로그아웃하고 새로 로그인 해주세요.


Office 365 설치 안내 링크 바로가기



18 [Office365] 졸업 후에는 Office 365를 이용할 수 없나요?

고려대학교에서 제공되는 Office 365는 재학·재직 중이신 분들에 한하여 제공되는 서비스 입니다. 따라서 졸업 및 퇴직을 하실 경우에는 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계정(korea.ac.kr)에 대한 라이선스 회수가 일괄 진행됩니다.


  • 라이센스 회수 진행시 
  • - 사용불가 서비스: PC설치형 Office365

- 사용가능 서비스: 웹버전 Office365

19 [포털] 포털 및 고려대학교 메일 ID를 변경하고 싶습니다.

포털 및 메일 ID는 서로 연동되어 있는 서비스로 각각의 ID를 서로 다르게 발급해드릴 수 없습니다. 

ID 변경을 원하신다면 사용 중인 포털 계정 ID를 삭제하고 신규 ID를 다시 만들어야 합니다. 
이 경우 기존 ID로 사용하던 메일(구글/하이웍스/네이버웍스) 계정과 Office365 계정은 삭제되며, 가입하셨던 커뮤니티 정보 또한 연동이 되지 않습니다.

학적·수업과 관련된 사항은 새로운 ID 생성 시 자동으로 연동됩니다.
[ 포털 -> 지식관리 -> 전산활용지식 -> 전산참조자료 ] ‘포털(KUPID) 싱글 ID 탈퇴 요청 양식’ 참조



20 [포털] KUPID 포털 ID를 만들고 싶습니다.

고려대학교 학번·교번이 있어야만 만들 수 있습니다.

신청은 [ 포털 -> 싱글 아이디 신청 ] 에서 본인 인증을 한 후 사용할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진행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