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전산개발부입니다.


지식기반 포털시스템(http://portal.korea.ac.kr) 이용을 위한 single ID 발급 방법을 안내해드립니다.

아래 내용을 진행하시고 문의점이 있을 경우에는 아래 번호로 연락 부탁드리겠습니다.

02-3290-4200
02-3290-4777
03-3290-4087

감사합니다




-




1. Single ID 발급

지식기반 포털 시스템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Single ID를 신청하여 발급받아야 합니다. Single ID는 지식기반 포털시스템 http://portal.korea.ac.kr의 첫 화면에서 신청하고, 신청과 함께 바로 발급받게 되고 졸업 후에도 계속 사용하는 평생 ID입니다. 

e-mail ID는 Single ID와 동일하며, 이메일 주소는 single ID@korea.ac.kr이 됩니다. 이 메일을 통하여 각종 학교안내 및 공지사항을 받게 됩니다.




공인 인증서 로그인의 경우 Single ID가 있는 사람만 가능한 로그인입니다.


2. Single ID 신청 방법

1) 지식기반 포털 시스템에 접속하면 로그인 화면을 보게 됩니다. 로그인 화면에서 Single ID를 신청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2) 본인인증을 합니다.




가) 등록 휴대폰 인증, 등록 이메일 인증의 경우: 학번/교번을 입력 후, 학적사항에 등록된 핸드폰과 이메일 주소의 정보를 통해 인증하는 방법입니다. 외국인의 경우 이름의 대소문자까지 일치시켜야 합니다. 등록된 휴대폰이나 이메일이 없다면 G-Pin이나 본인 명의 휴대폰으로 인증을 통해 본인확인이 가능합니다.

나) G-Pin 으로 인증의 경우

① 학번/교번을 입력합니다. 
② 먼저, 공공 I-PIN을 받으신 적이 없으시면 [신규발급]을 클릭합니다. 
-> 클릭하시면 www.g-pin.go.kr로 연결됩니다. 여기서 아이핀을 발급받으세요.





③ 발급 후, [인증하기] 아이콘을 눌러 발급받은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이용하여 인증합니다. (G-PIN 인증 후 창이 닫히지 않고 응답이 없거나 Internet Explorer에서 http://portal.korea.co.kr로 시작하는 URL이 적혀있고 응답이 없는 경우가 발생하면, [문제해결] 클릭하셔서 증상에 맞는 조치를 취하시고 다시 인증을 하시면 됩니다.

다) 본인 명의 휴대폰으로 인증( 본인 주민등록번호로 가입된 휴대폰)

①학번/교번을 입력하고 [인증하기] 클릭합니다.     
②다음과 같은 새 창이 뜨면, 이동통신사를 선택한 후에 차례로 정보를 입력하여 인증합니다.








* 인증 후 창이 닫히지 않고 응답이 없거나, Internet Explorer에서 http:// portal.korea.co.kr로 시작하는 URL이 적혀있고 응답이 없는 경우가 발생하면 [문제해결] 클릭하셔서 증상에 맞는 조치를 취하고 다시 인증을 하시면 됩니다.





3) ID와 비밀번호를 기재되어 있는 안내사항에 따라 등록하세요.

4) 가입완료.




3. 자주하는 질문

Q: 포털 시스템에 가입이 안됩니다.
A: 신(편)입생의 경우 3월1일 또는 9월1일 이후에 지식기반 포털 시스템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Q: 수강신청은 어디서 하나요?
A: 수강신청 시스템 http://sugang.korea.ac.kr으로 접속하여 수강신청 기간(캠퍼스, 학년별로 기간이 다릅니다.)에만 로그인이 가능하며, 포털 아이디가 없어도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Q: 지식기반 포털 시스템 사용법 문의는 어디로 하나요?
A: 포털은 로그인 후 모든 화면에서 도움말(상단의 HELP 버튼)이 제공됩니다. 사용할 메뉴를 선택한 후 상단의 HELP 버튼을 클릭하면 도움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좀 더 상세한 매뉴얼이 필요한 경우는 [지식관리] → [행정] → [전산활용지식] → [매뉴얼] 게시판을 참조하십시오. 그 외의 포털 사용법에 관한 문의사항은 [그룹웨 어] → [게시판] → [정보전산문의] → [문의 및 불편사항 신고]에 올려주시면 됩니 다. 단, 학사/행정서비스에 대한 문의사항은 [그룹웨어] → [게시판] → [학교 생활] → [문의및건의]에 올려주십시오. 


Q: Single ID변경은 어떻게 하나요?
A: 변경은 불가능하고, 대체방법으로 탈퇴 후 재가입을 하시면 됩니다. 단 가입 후 6개월 이전에는 탈퇴가 불가합니다. 학생의 경우 포탈에서 직접 탈퇴가 가능합니다. 포탈 로그인-상단에 [이름(ID) ON ▼] 에서 ▼에 마우스 포인트를 올려놓기-[KUPID 탈퇴]버튼 클릭하시면 됩니다. 탈퇴 시 메일, 커뮤니티 관련 자료가 삭제되는 것을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