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디지털정보처

QUICK MENU
  • 사이트맵
  • 고려대학교
  • KUPID
  • English

창간 인사말

2019년 7월1일, Data@KU 뉴스레터 1호를 발간을 시작으로 매달 1일에 이메일을 통해 교내외 데이터에 관련된 유용하고 흥미로운 소식을 보내드리겠습니다. 같은 날 “고려대학교 데이터웨어하우스”를 시험공개 하는 것에 발 맞추어 창간을 하게 되었으며, 고려대학교 구성원들이 함께 느낄 수 있는 Digital Transformation 구현에 있어 대화의 창구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데이터웨어하우스는 구성원들과 두 달의 상호작용을 통해 함께 공유할 수 있는 데이터를 준비하고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할 수 있는 데이터신청과 서비스 과정을 마련한 후, 2019년 9월1일 “Intelligent Datawarehouse@KU” (data.korea.ac.kr) 로 정식 오픈하게 됩니다.

기존의 하드웨어, 소프트웨어라는 IT 자원에 더해 데이터웨어 즉 데이터 자체 또한 하나의 중요한 IT 자원이 되었습니다. 데이터는 머신러닝과 인공지능 서비스에도 접목이 되는 핵심자원입니다. 데이터는 인공지능, 챗봇 뿐만 아니라 구성원을 생각하는 디지털트윈 캠퍼스를 나아가는데 있어서도 핵심이 됩니다. 블록체인을 통한 마일리지 관리, 입학부터 졸업까지 생애 전주기 지원, 인공지능에 의한 수강신청 혹은 장학금 추천과 진로 가이드, 사물인터넷을 이용한 공간, 안전관리 등 대학생활 전반에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활발한 응용을 볼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본 Data@KU 뉴스레터가 구성원들이 원하는 데이터를 협의해서 지원하고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서비스 개발과 참여의 장이 되었으면 합니다. 공공정보 데이터, 연구정보 데이터 등 처음 시작은 많아 보이지는 않지만 향후 두 달동안 디지털정보처 홈페이지를 방문해보시면서 모델하우스를 만들어나가는 것을 옆에서 지켜봐 주시기 부탁 드립니다. 여러분의 참여 그리고 유용한 정보를 본 뉴스레터를 통해 많이 얻어가셨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요청했으면 하는 데이터 등 함께 열린데이터의 장으로서 제안요청을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많은 지원 그리고 관심 부탁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디지털정보처 처장
김규태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