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고려대학교 디지털정보처입니다.

 

아래와 같이 신규메일시스템을 오픈하였습니다.

사용자가 직접 신규메일 계정을 생성하면기존 메일대신 신규메일로 수신됩니다.

신규메일 생성전에는 포털>메일>Gmail 메뉴(또는 www.gmail.com)에서 기존 메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간 내에 계정을 생성하지 않으면 메일 유실이 발생할 수 있으니 유념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 래 -


○ 신규메일 생성기간 : 2022년 9월 26일 ~ 2022년 11월 31

○ 신규메일 생성경로 포털 메일 신규메일 생성/이동

○ 신규메일 매뉴얼

1. 신규메일 신청방법 매뉴얼: [교직원-하이웍스메일https://url.kr/hvbjzy

                                 [학생-네이버웍스메일https://url.kr/bwsyat 

2. 신규메일 사용 및 이관 매뉴얼https://koreaoffice.sharepoint.com/sites/mailinfo 

   ID@korea.edu 계정([포털KUPID]-[Office365]에 클릭)으로 로그인하셔야 매뉴얼을 보실 수 있습니다.

   해당 링크로 확인이 어려우신 분들은, 게시글 하단에 첨부파일(신규메일 매뉴얼 모음.zip​)을 확인하세요.

3. 모바일용 앱 : [교직원-하이웍스메일공공기관용 하이웍스 (오피스 주소:korea.ac.kr)

                   [학생-네이버웍스메일네이버웍스 NAVER WORKS

신규메일 관련 동영상 

  1. - 신규 이메일 계정 생성과 2차인증 설정: https://youtu.be/DPRoAtZwavg 

  1. - 구글에서 하이웍스로의 이메일 이관 https://youtu.be/wf8111nlx3U   

  1. - 신규메일 이전 안내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ow8_qDLTU2U 


○ 부서공용ID의 경우 '1. 하이웍스메일 회원 가입과 로그인(클릭)' 매뉴얼대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부서공용ID도 2단계 인증(OTP)을 반드시 설정해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도입근거 및 메일 변동사항

 

9월 말에 예정된 고려대학교 신규 메일 도입과 기존 메일 변동 사항을 안내해 드리고자 합니다.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어 신규 메일을 사용하시기 전에 본인의 메일을 정리하시기 바랍니다. 

신규 메일 사용 관련 안내는 추후에 지속적으로 공지할 예정입니다. 

 

1. 근거 - 교육부 지침  및 구글 정책 변경 

 

변경 전 

변경 후 

교육부 지침 

(발표: ‘21.1) 

고등교육기관 업무용 메일  

:클라우드 보안인증 미획득 

메일 사용 가능 

고등교육기관 업무용 메일  

:클라우드 보안인증 미획득 

메일 사용 불가능 

(구글은 보안인증 획득 계획 없음) 

구글 정책 

(발표: ‘22.7) 

용량 : 무제한 
요금 : 무료 

용량 : 고려대학교에 100TB 할당  
요금 : 100TB 이상 사용 시 과금 

(현재 본교 사용량 : 3.41PB) 

적용일자 : 2022년 12월 1일 

참고사항 

- [디지털정보처장] 이메일 이전계획 공유 동영상: 바로가기(클릭) 

- 교육부 지침 전문: 바로가기(클릭) 

- 구글 정책 변경 개요: 바로가기(클릭) 

 

 

2. 신규 메일 도입(교직원 업무용 메일과 학생 메일 이분화) 

 

교직원(재직, 명예/정년퇴직) 

학생(재학, 수료) 

메일 

가비아 하이윅스 메일 

용량 : 무제한 

네이버 네이버웍스 메일 

용량 : 30GB 

(졸업생 조건부 사용) 

신규메일 

오픈일자 

2022.09.26(월) (상황에 따라 변동 가능) 

구글메일 종료 일자: 2022.12.01(목) 

협업도구 

- 구글 협업도구(구글 드라이브, 캘린더, 독스, 스프레드시트, 폼즈, 캘린더 등) 은 12월 1일 이후 정상이용 불가능 

→ Office365, 네이버웍스로 대체하여 사용합니다.  

참고사항 

• 대상자: 교직원 

- Outlook, 선더버드, 애플 메일, 삼성 메일 등 타메일 프로그램, ‘메일 가져오기’ 기능 사용 불가능 (IMAP/POP3 기능 사용 불가능) 

→ 해당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방안을 내부적으로 모색하고 있습니다.

- 메일 로그인시 2단계 인증 필수 사용 (구글 OTP 사용) 

 ※ 업무용 메일에만 위 내용 적용 (학생용 메일은 해당없음) 

대상자: 고려대학교 구성원 전체 

- 졸업, 퇴직 후 1년까지 신규 메일 생성 및 사용가능 

 (퇴직한 지 1년 이상된 퇴직자는 신규메일 이용 불가능-일반퇴직자에 한함.) 

- 모바일 메일 전용앱 (교직원: 하이웍스 앱/학생: 네이버웍스)  사용가능 

- 졸업생 중 학교메일을 계속 사용하고자 하는 경우,  포털을 통해 신규메일 계정 신청 가능: 22년 9월 26일, 학교포털 '메일'메뉴를 클릭하여 신규메일 계정 생성


3. 사용자별 메일 이관 매뉴얼: 메일 백업 및 이관, 신규메일 계정 생성은 사용자가 직접 진하므로 원할한 메일 이관을 위해 미리 메일 정리를 하시는 것을 권고드립니다. 

* 신규메일로의 이관은 9월 26일부터 공유드릴 예정입니다. 

고려대학교 지메일 사용자 

올드메일 사용자 

Office365(@korea.edu) 사용자 

Webmail.korea.ac.kr 사용자 

구글 드라이브 백업 삭제 방법 

 

기타사항 (지메일 외 기타 메일 종료 안내, 해당자에 한함.) 

서비스  

종료 항목 

대상자: 고려대학교 협업도구 Office365 이용자 전체 

- Office365(@korea.edu) 메일 종료 

 Office365메일 종료 관련 

- Office365(@korea.edu) 메일일자 연기 

 

기존안 

변경 사항 

메일 시스템 정지 일자 

2022.09.26 

Office365(@korea.edu) 

메일 종료 연기 

추후 안내 시 까지 

기존 Office365 메일 유지 

메일 시스템 

최종 종료 일자 

2022.09.26 

 

Office365 

ID 변경작업 

관련 

- Office365(@korea.edu) ID 변경작업 연기 

 

기존안 

변경 사항 

Office365(@korea.edu) ID 변경 작업 

2022.09.23-25 

ID 변경작업 연기 

추후 안내 시 까지 

기존 @korea.edu ID 유지 

 

 

문의처 : 디지털정보처 데이터Hub팀 (Tel)02-3290-4187, 4777, 4183, 4182)